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현장연구 노하우

반응형

백령도는 나에게 기회의 장소였다.
시간이 많았고 무엇보다 주어진 것에 집중할 수 있었다.
도시 학교의 생활은 빠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주변을 살피느라 정작 내 자신을 돌아볼 시간이 없었다.
늘 남들을 쫓아 가기만 했고
삶의 지향점이 내 밖에 있었다.
자꾸 남들과 비교하고 자책하고..
그래서 노하우가 쌓인다는 느낌보다
젊음이 닳아 없어진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에 반해 백령도는 내 내면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좋은 곳이었다.
물론 나름대로 바빴다.
당시 교사로서 좀 더 잘하고 싶고 내 분야를 찾고 싶었다.
그러던 중 자의반 타의반으로 현장연구를 시작했다.
현장연구 노하우가 많은 교감선생님이 지도를
해주셔서 한 번에 좋은 성과가 있었다.
준비과정에서 국회도서관 논문들과 현장연구대회 자료를 보며 현장연구의 기본틀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아이들 가르치는데 이게 무슨 도움이 될까 하는 부정적인 생각이 들었으나
논문 쓰는 방법과 교육학 용어정리 그리고 업무 기획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문화예술관련 현장연구를 하며
교사의 성장도 내면에 귀 기울여야 하듯
학생 성장을 위해서도
학생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현장연구나 수업도 교사의 의도대로 안되면
정말 기분이 나쁠때가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결과가 아니라 실수를 통해 배우고
예상치 못했던 과정 속에서
성장하는 것
그리고
그런 자세를 아이들이 보고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당시 현장연구도 기존 사례들에서 벗어나고 싶었지만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았다.
하지만 의외로 참신한 아이디어는
아이들 일상 속에 있었다.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레이시아 한인의 밤 행사  (0) 2020.08.09
[키나발루]교직원 단합 등반대회 계획  (0) 2020.07.29
체육대회 장소섭외  (0) 2020.07.27
KL birdpark  (0) 2020.07.27
말레이시아 한국학교 일상. 하늘  (0) 2020.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