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말레이시아 4년

매일매일 말레이시아 말 배우기 22. 교육부 레터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주~~~~기초적인
말레이시아 발음과
단어를 짚었으니
실생활에서 표현들을 살펴봅시다.
써먹지 않는다면 지루하고 재미없죠?
언어는 단순히 학습을 넘어 생활을 위한 도구입니다.
앞으로는 제가 말레이시아 생활을 하면서
보는 말레이시아 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를 여행하거나 살아갈 때
어떤 표현을 기억해야 할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로 밀접 접촉활동이 금지되었다가
단계적으로 풀리면서
외부강사가 오는 활동에 대한
허가를 받아야 했습니다.

kementerian pendidikan
(끄멘테리안 쁘디디깐)
교육부
kementerian 부
pendidikan 교육
bahagian pendidikan swasta
(바하기안 쁘디디깐 스와스따)
사교육과
bahagian 부분/부서
swasta 민간의

Pengetua(쁭으뚜아) 원금? 교장!
구글 번역기ㅋ

Tuan(뚜안) ~씨/선생님
공공기관의 공식편지 제목
kembenaran pelaksananaan kelas
violin dan taekwondo di korean school of malaysia
(끔브나란 쁠악산안안- 끌라스
바이올린 단 태권도 디 꼬리안 스꿀 옵 므얼레이시아)
KSMY의 태권도 바이올린 수업 허가
kembenaran 진실
pelaksananaan 실행
kembenaran pelaksananaan 실행 적법성 = 허가
kelas(끌라스) 클래스=수업
dan(단) ~와
di(디) ~에

공공기관 공식편지 근거
마치 공문 관련근거 같음.
dengan segala hormatnya surat tuan
bertarikh 8 nov 2021 berhubung perkara
di atas adalah dirujuk
(등안 쓰갈라 호르맛냐 수랏 뚜안
브어르따리 라빤 노벰버 2021 브어르후붕 쁘어르까라
디 아따스 아달라 디루죽)
위와 관련하여 2021년 11월 8일자
귀하의 서신을 참조합니다.
dengan ~와
segala 모두
hormatnya 존경심
surat 편지
bertarikh ~일자
berhubung perkara 연결된 것(관련사항)
atas(아따스) ~ 위에
adalah ~이다.
dirujuk 참조

2. bahagian pendidikan swasta, kementerian pendidikan malaysia
mengambil maklum hasrat pihak sekolah untuk menjalankan latihan
taekwondo setiap hari isnin dan
kelas violin pada setiap hari rabu dan jumaat
seperti yang telah dirancang.
bilangan murid yang menyertai kedua-dua kelas
tersebut juga tidak melebihi 20 orang.

말레이시아 교육부의 사교육과는
매주 월요일에 태권도 훈련을,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 바이올린 수업을
계획대로 진행하겠다는 학교의 의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두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 수도 20 명을 넘지 않았습니다.

문장이 길어서 나누어서 봅시다.

bahagian pendidikan swasta,
kementerian pendidikan malaysia
(바하기안 쁘디디깐 스와스따, 끄멘테리안 쁘디디깐)
사교육과, 말레이시아 교육부

mengambil maklum hasrat pihak sekolah untuk menjalankan latihan
(믕암빌 막룸 하스랏 삐학 쓰꼴라 운뚝
므언잘란깐 라띠한)
교육을 실시하려는 학교의 의도에 주목하고 있다.
mengambil 걸리다
maklum 메모= 지난번 학교가 보낸 편지의 내용
hasrat 의향
pihak 파티?
untuk 받는사람
menjalankan 달리다 =run = 운영하다
latihan 훈련 = 태권도 '수업'을 '훈련'으로 표현함

taekwondo setiap hari isnin dan
kelas violin pada setiap hari rabu dan jumaat
seperti yang telah dirancang.
(태권도 쓰띠압 하리 이스닌 단
끌라스 바이올린 빠다 쓰띠압 하리 라부 단 주마앗
쓰쁘르띠 양 뜰라 디란창)
계획대로 매주 월요일 태권도 및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 열리는 바이올린 수업
setiap ~마다
hari isnin 월요일
hari rabu 수요일
hari jumaat 금요일
seperti ~ 만큼/처럼
yang 이
telah ~했다
dirancang 계획

bilangan murid yang menyertai kedua-dua kelas
tersebut juga tidak melebihi 20 orang.
(빌랑안 무리드 양 멘예르따이 끄두아-두아 끌라스
뜨르쓰붓 주가 띠닥 믈르어비히 두아쁠루 오랑)
두 수업에 모두 참여하는 학생 수
또한 20 명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bilangan 수
murid 눈동자?=pupil=학생
bilangan murid 학생수
menyertai 잇다
yang menyertai 가입하는 사람
kedua-dua kelas 두 클래스 모두
juga 또한
tersebut juga 이 또한
tidak 아님
melebihi 초과
orang 사람

3.  B.P.S. tidak mempunyai sebarang halangan terhadap permohonan tuan
dan mencadangkan agar pihak sekolah
 mematuhi ketetapan pengoperasian sekolah dan SOP
mengikut fasa pelan pemulihan negara yang sedang berkuakuasa
사교육과는 귀하의 지원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학교가 국가 복구 계획의 진행 단계에 맞는
학교의 운영 규정 및 SOP를 준수할 것을 권장합니다.

B.P.S. tidak mempunyai sebarang
halangan terhadap permohonan tuan
(바하기안 쁘디디깐 스와스따 띠닥 믐뿌냐이 쓰바랑
할랑안 뜨르하답 쁘르모호난 뚜안)
Bahagian Pendidikan Swasta 사교육과
mempunyai 했다
sebarang 어떤
halangan 장애물
terhadap 맞서는
permohonan 신청

dan mencadangkan agar pihak sekolah
 mematuhi ketetapan pengoperasian sekolah dan SOP
(단 믄차당깐 아가르 삐핫 쓰꼴라
므마뚜히 끄뜨어따빤 뼁오쁘라시안 쓰꼴라 단 SOP)
mencadangkan 제안하다
agar 주문하다
mencadangkan agar pihak sekolah
학교에 제안한다
 mematuhi 따르다
ketetapan 결정
pengoperasian 작업 = operation = 운영

mengikut fasa pelan pemulihan negara yang sedang berkuakuasa
(믕이쿳 파사 쁠란 쁘물리한 느가라 양 쓰당 브르꾸아꾸아사)
mengikut ~곁에 / 따라
fasa pelan pemulihan negara yang 복구 계획 단계에 따라
sedang berkuakuasa 시행 중인

keutamaan KPM adalah
keselamatan dan kesejahteraan semua pihak khususnya murid kita
(끄우따마안 KPM 아달라
끄슬라마딴 단 끄쓰자떼라안 쓰무아 삐학 쿠수스냐 무리드 끼따)
keutamaan 우선권
keselamatan 안전
kesejahteraan 안녕
semua 모두
khususnya 특히
murid kita 우리 학생들

Sekian, terima kasih.
감사합니다

wawasan kemakmuran bersama 2030
(와와산 끄막무란 브르사마 2030)
공동 번영 비전 2030
berkhidmat untuk negara
(브르키드맛 운뚝 느가라)
국가에 봉사
Saya yang menjalankan amanah
(사야 양 믄잘란깐 아마나)
나는 신탁을 운영하는 사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