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말레이시아 한국국제학교]1학년 온라인 수업

반응형

1학년에서 가장 중요한 한글교육을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다.

한글은 체계적으로 만든 유일한 언어이기에

다른 언어보다 쉽게 배울 수 있다.

다만 그 과정에서 다양한 언어적 자극과 동기가 있어야 한다.

아이들에게 언어가 재미있는 생각 표현도구가 되어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말놀이 동요 듣기, 선생님이 읽어주는 동화,

동시 읽기, 어휘지도와 문화지도를 위한 속담초성 퀴즈를

국어수업 시작 전 5~10분을 하고 있다.

그리고 '말이 글보다 먼저다.'라는 생각으로 한글교육 이전에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신있게 말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귀 기울여 들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다.

릴레이 발표, 발표 집중구호 훈련, 색종이 접기, 일일 꼬마선생님 등이다.

그리고 수학시간에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4차 산업시대,

우리 아이들의 꼭 길러야 할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두뇌 훈련 도구로 펜토미노를 5~10분간 하고 있다.

수학은 논리로 이루어진 학문이다.

아이들이 살아갈 평범한 일상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코딩까지 논리적 사고가 필요하다.

아무 훈련도 없이 마라톤 대회에 참가할 수 없듯이 두뇌 훈련없이

아이들은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지 못한다.

펜토미노를 통해 아이들은 인지적 갈등상황을 논리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어디에 있든 무슨 꿈을 갖든

스스로 헤쳐나갈 수 있는 원동력을 키워주기 위해

자기수양과 성찰, 심신 단련을 해줄 요가와 명상을 주 1회 하고 있으며

삶의 즐거움인 음악을 익히고

꾸준한 학습의 효과를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오카리나 연주를 연습하고 있다.

각자의 속도에 맞게 하고 있으며 경쟁은 없다.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는 화려한 수업기술은 없지만

좋은 뼈와 소금만 들어간 진한 사골국처럼


꾸준한 노력을 통한 성장, 그리고 그것을 통한

배움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