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독서

[학급긍정훈육법]

반응형


학급긍정훈육법 제인 넬슨 린 로트 스티븐 글렌 지음 / 김성환 외 옮김
이 책의 재미있는 점은 초등선생님들이 원서를 공부하시다가 번역한 책이다.^^

보상과 처벌이 아닌 상호 존중과 배려와 격려로 행복하고 민주적인 교실을 만드는 교육법
Positive Discipline in the Classroom

PDC는 학문적 성장과 사회, 정서적 발달을 목표로 함.
학생들이 갖춰야 할 성품과 사회적 기술(협동학습에서 말하는)
자기평가, 협력, 책임감, 개인 능력에 대한 믿음 등을 기반으로 함

아이들의 문제 행동에 대해 설명보다는 질문하기
아이들의 문제 행동 아래 감춰진 심리를 파악하기

신념-행동 빙산 이론
심리학자 루돌프 드라이커스는 어긋난 행동을 하는 학생들을 ‘좌절한 학생’이라 부름.
스스로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소속감과 자존감을 가지려고 그릇된 방식으로 행동함.

그릇된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면
행동의 원인이 된 좌절에 대해서 다룰 수 없음.
처벌에만 익숙해진다면 반항 보복 후퇴(낮은 자기평가, 속임수)
답은 칭찬과 처벌보다는 격려로..

반응형